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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리포트

지속가능한 중국관광객의 유치 전략

등록일: 
2013.06.18
조회수: 
5122
권호: 
제143호
발행일: 
2013-06-10
저자: 
반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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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관광시장이 급속히 부상하여, 중국관광객은 새로운 소비층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최대 방한(訪韓)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시는 중국관광객을 위해 저품질 서비스 개선, 관광인프라 개선, 다양한 서울관광상품 개발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서울시의 대응 전략은 중국시장의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측면이 있어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 방안들이 필요한 실정이다.

 

중국 관광시장의 성장과 중국관광객 여행 트렌드의 다변화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

중국은 세계적인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도 중국 관광시장은 일부 대도시에서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어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자국 내 관광산업의 질적인 향상과 관광서비스 개선 전략들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중국인들의 관광행태 또한 과거 단체여행의 단순관람이 아닌 도시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관광상품을 선호하는 등 고급형 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중국관광객은 최대의 방한시장이나 중국 전체의 출국자 수에 비하면 그 비중이 낮고 증가세도 약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관광은 쇼핑 위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고급문화 체험 정보와 기회는 낮다는 평가

쇼핑은 서울관광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지만, 다양해지는 중국관광객의 욕구에 비해 너무 쇼핑 위주의 관광으로 인지되는 경향이 높다. 한류 및 드라마에서 본 것을 체험하고 싶어 하지만,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상품들은 부족한 실정이다. 중국관광객은 중국에서 접하지 못하는 것을 경험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중국 관광시장의 잠재적 가치와 성장규모에 비해 제공되는 관광인프라와 서비스는 부족한 실정이다.

 

중국관광객의 이해와 트렌드를 반영한 서울관광상품의 개발과 인프라 개선책이 필요

서울시 관광정책은 중국인의 민족성, 생활문화, 여가행태, 사회구조의 이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관광계층별 쇼핑시장을 특화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둘째, 한류에 대한 관심을 직접 체험으로 이끌 수 있도록 다양한 한류관광상품을 확대해야 한다. 셋째, 특정 지역에만 집중된 관광자원의 범위를 확대하여 서울 관광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 넷째, 개별관광객의 증가세를 반영하여 다양한 고품격 관광상품 개발과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 다섯째, 급증하는 중국관광객으로 인해 야기되는 저품질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중국인 관광안내 인력 확충 등 관광안내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전략이 확대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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