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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리포트

서울관광의 질적 내실화 방안

등록일: 
2014.01.23
조회수: 
4813
권호: 
제158호
발행일: 
2014-01-06
저자: 
금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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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6년 동안 서울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급속한 양적 성장으로 관광산업은 서울경제의 활기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서울 관광환경의 질적 향상도 상당히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관광객 재방문율이나 관광친밀도가 감소되는 등 관광의 질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서울 관광객 행태 변화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울관광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체계적인 대책과 개선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서울 인바운드 관광시장에는 다양한 변화가 감지

최근 서울 관광객의 추세 변화를 살펴보면 개별 관광객과 관광체재 일수, 그리고 관광 및 컨벤션 참가 목적의 관광객이 늘었고, 비싼 관광호텔보다 중·저가 숙박시설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와 1인당 관광 지출액이 일본인 관광객을 추월하였고, 고궁, 남대문시장, 박물관, 이태원 등 전통적인 관광지보다 홍대 주변, 북촌·삼청동·청와대, 강남역·압구정·신사동, 대학로 등 신흥 관광지 방문율이 계속 높아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서울의 관광매력도 유지와 관광객 증대는 관광객의 질적인 만족도 향상이 관건

최근 서울 관광시장의 변화 추세는 시대와 환경 상황에 따라 관광지의 흥망성쇠가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관광객의 질적인 만족 정도가 향후 그 관광지의 발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서울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 실태를 보면, 대체로 물리적인 관광기반 요소에 대한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시민 및 업계 종사원의 친절도, 관광서비스, 물가 등 심미적 관광요소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정체 혹은 하락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관광객 행태 변화의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한 서울의 질적인 관광 내실화 전략이 필요

근래 쌓아온 관광시장의 높은 성장률에 대해 앞으로 예상될 한계점에 대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울 방문 관광객의 만족도를 증대시켜 이들의 방문율을 높이고, 돌아가서 그 만족감을 입소문으로 널리 확산시켜 새로운 관광객이 오게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주요 관광지의 관광환경 개선으로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증가하고 있는 개별 관광객의 나홀로 관광이 가능하도록 제반 편의시스템을 구축하며, 그리고 관광객에게 더욱 친절하고 친밀한 서울의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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