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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수도권 교통본부 조합위원 국외연수(동유럽)

등록일: 
2013.06.03
조회수: 
2028

1) 출장 목적

- 선진 해외도시의 우수한 교통정책 및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정책에 반영함으로서 수도권 광역교통 정책개발을 도모하고자 조합위원 국외연수를 실시함.

 

2) 독일 뉘른베르그시 교통국 방문

- 뉘른베르그시는 인구 약50만 명으로 독일 바이에른주의 수도로서 350만명에 달하는 광역 생활권 인구를 자랑하는 주요 도시 중 하나로, 잘 복원된 아름다운 구시가지와 바그너와 뒤러를 대표되는 예술적인 유산, 그리고 2차 대전의 참혹함을 보여주는 전쟁유적 및 신성로마제국의 유산 등이 많으며 또한 동유럽을 잇는 주요 교통요충지이며 공무원은 약9천여 명이고 교통정책은 주의 중앙도시계획과 각 도시의 도시계획을 조정하여 시행하고 있음.

 

사진1

- 뉘른베르크시의 대중교통이용객의 주요 수단으로는 자전거 이용자 8%, 승용차 이용자 5%, 대중교통 이용자 30%, 그리고 12%가 보행자임.

- 뉘른베르그 교통국의 최고책임자 헤어 피셔에 의하면 주요 업무로는 전기, 가스, 수도, 교통업무를 모두 총괄하여 각 사업별 수익구조를 공유하여 1개 회사에서 운영하게 함으로써 버스, 지하철, 트램에서의 적자를 전기, 가스, 수돗물에서의 흑자로 상쇄하게 함으로써 도시기반업무로써 보다 좋은 공공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뉘른베르그시의 총 차량등록대수는 약25만대이며, 구시가지의 경우 주요 유적지 등으로 도로가 협소하여 주차예외 정책업무가 있는데 그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공무원은 5명으로 연간 12,000여 건의 교통예외 허가를 처리하고 있었음. 그 유형별로는 집수리를 위한 특별주차허가, 사회복지(음식 배달)를 위한 특별주차허가, 화물차(40톤 이하) 자유운행 특별주차허가 업무 등이 있다고 하며 그 밖에 장애인 및 응급환자와 물류이동을 위한 특별주차허가업무가 있으며, 또한 1년에 500여 건의 각종 행사가 있어 교통통제를 해야 하는 업무의 비중이 높음.

- 신도로 건설시에는 90%는 거주자가 비용을 부담하고 도로보수 시에는 보수비 전액을 시에서 재정을 부담하고 있으며, 30년 후 새롭게 도로를 건설할 때에는 거주 주민이 공사비 전액을 부담함.

 

3) 헝가리 BKK(부다페스트 교통공사)

- 헝가리 부다페스트시의 교통공사인 BKK는 최근의 대중교통운영 혁신사례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2010년 시 전담조직에서 하도급형식으로 수행하던 대중교통업무를 BKK란 공사를 설립하여 획기적 경영구조 개혁을 이루어낸 것임. 이는 대중교통의 필요성에 따른 정치적 결단으로 교통전담 공무원 70명에서 1,500명이 근무하는 BKK라는 교통공사를 만들게 되는 조직의 혁신을 이루게 된 것임. 경영체계의 외형적 개편 뿐 아니라 실제로 2~3년간 수행한, 수행하고 있는, 계획 중인 관련 업무는 실로 괄목할 만한 것이었다. 영국 London의 TFL을 벤치마킹하면서 부다페스트에 맞는 맞춤형 조직으로 빠른 시일에 정착된 느낌을 받았다. BKK를 소개하는 대중교통정책기획팀장의 자신감 있는 발표가 BKK의 미래를 기대하게 하였다. 금번 연수의 이슈 증 하나인 Tram에 대한 견해도 다양함. 한때 Tram의 르네상스시대가 도래했다고 하면서 유럽도시에서 고급형 Tram을 중심으로 재조명이 있었고, 실제로 Tram은 아직도 유럽 중세도시에서 중요한 대중교통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하지만 경제수준의 발달로 자가용 증가가 가파르게 진행되면서 동유럽 도시에서는 예전에 볼 수 없었던 교통정체가 수시로 발생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임. 대중교통에 장애적 요소인 Tram의 미래는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딜레마일 수 있음. 일부 대용량 Tram으로 대체하는 움직임도 있고 기동성과 노선 유연성이 높은 버스로 대체하는 움직임도 보임. 도시 공간의 매력과 교통정체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지금 Tram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우리나라에도 시사점은 큼. 확실한 점은 Tram은 교통만을 고려한 관점에서는 설득력이 없다는 점이다. 교통체계 효율성 이외에도 얻는 이득이 있어야 하고 어쩌면 과외 이득이 더 커야 될지도 모르는 상황임.

- 헝가리 부다페스트시 BKK의 주요 업무는

◦ 교량, 지하도 건설

◦ 대중교통 신호시스템, 교통표지판 관리

◦ 화물차(대형차량) 및 택시관련 업무

◦ 대중교통 주차장 관리

◦ 홈페이지 개설을 통한 대중교통 홍보

◦ 자전거 대여소 운영(2014년부터)

◦ 교통정보시스템 가동에 따른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이 있음

 

사진2

 

 

- 헝가리 부다페스트시의 대중교통수단을 살펴보면 지하철 3개노선, 전차 32개 노선, 전기버스 15개 노선과 버스 237개 노선이 있음.

- 부다페스트시의 교통정책의 가장 어려운 점은 재원 마련의 난항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문제는 헝가리가 EU에 가입하면서 해결하였음. 또한 고도시의 도로체계가 비좁게 설계되어 있어 출․퇴근시 교통체증이 심하게 되었고 자가용의 증가로 점차적으로 버스전용도로를 확장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었고 2014년부터는 자전거도로 건설하여 도심의 접근성은 물론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등 교통정보시스템을 확충하여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여 구시가지 도심의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임.

 

자료제공 및 문의처 :

교통시스템연구실 이광훈 선임연구위원 (2149-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