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2144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SERI
저자: 
SERI

관광산업은 신한류, IT 등의 강점을 활용하여 트렌드 변화의 기회를 포착해야

'고용 없는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 잠재력이 크고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관광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을 찾은 관광객 수는 2010년 880만 명으로 한국 관광산업의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관광상품의 품질은 답보 상태이며, 관광산업 전반의 경쟁력도 취약하다. 관광의 미래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한국 관광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1) 관광 R&D 투자를 확대해 경쟁력을 제고
-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한 신제품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R&D 투자 확대
- 정부의 관광 R&D를 활성화하기 위한 추진체계를 정비와 인프라 차원의 R&D에 투자
2) 지역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 관광산업과 지역산업을 연계해 경제적 이익의 극대화
- 지역 특화 상품의 차별화를 강화

태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