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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신사업 성공 비결 : 레버리지 전략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3627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경영노트
저자: 
SERI

기초자산인 물류센터와 데이터센터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본업의 핵심자산을 레버리지로 활용한 사업 확장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한 아마존은 2011년 매출액이 481억 달러로 2000년 대비 16배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몰 외에도 디지털 콘텐츠, 클라우드 서비스, 디지털 디바이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아마존의 성장 비결은 본업의 핵심자산을 레버리지로 활용한 사업 확장에 있으며, 이 전략은 디지털 시대에 효과적인 사업 확장 방식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마존의 성공이 시사하는 바는 타 기업들이 물류와 같은 핵심요소를 아웃소싱한 것과는 달리 온라인 쇼핑몰의 기초자산인 물류센터와 데이터센터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한 결과이다. 즉, 변하지 않는 경쟁요소를 축적하면서 규모의 경제효과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한데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다양한 기술과 제품들이 융합하면서 기업이 보유한 핵심 경쟁요소를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