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1189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CEO 인포메이션
저자: 
SERI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란 감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감성을 유발하는 요인인 오감을 중심으로 과학화 연구가 진행

기술혁신의 속도가 소비자의 요구 수준을 넘어설 정도로 가속화하면서 아날로그적 감성이 제품의 차별적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란 감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식품산업에서 시작되어 점차 화장품, 의류, 자동차, 건축, 환경 등 他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소비재 산업을 중심으로 한 아날로그 감성 과학화의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정부-기업-연구기관이 연계하여 전 산업 분야에서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표준화 추진
  • 정부는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 연구에 R&D지원 확대
  • 기업은 아날로그 감성의 과학화 프로세스 개발
  • 소비자 중심, 인간 중심의 사고와 발상을 촉진하기 위해 인지과학이나 인문학과의 통섭
태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