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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국가브랜드지수 조사 결과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367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SERI

우리나라의 2012년 국가브랜드지수는 실체 13위, 이미지 17위로 2009년 조사 이후 지속적으로 지수가 향상되며 ‘대한민국’ 브랜드가 모든 면에서 약진

 

• 종합 결과

◦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국가브랜드지수 2012 년 조사결과, 한국은 총 50개국 중 실체 기준 13 위, 이미지 기준 17위 기록

• 개선 전략

◦ 4대(정책/제도, 인프라, 국민, 전통문화/자연) 취약부문의 실체를 개발하고 적극 활용

◦ 대한민국의 ‘유명인’과 ‘현대문화’를 적극 홍보

• 국가브랜드 전략에 관한 종합 제언

◦ 국가브랜드 전략의 기본 틀 및 방향성에 대한 재검토 및 공감대 확산 필요

◦ 선진국과 신흥국, 인접국과 비인접국 등 지역별로 차별화된 맞춤전략 구사

◦ 해마다 자화상(국내 평가)과 타화상(해외 평가)의 격차가 발생하므로 국내외의 균형있는 소통을 위한대책 강구

◦ 지난 4년간 한국의 국가브랜드가 꾸준히 상승했고, 특히 2012년에는 이미지도 상당히 개선되었으므로이를 토대로 한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전략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