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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新경쟁력, 빅데이터 큐레이션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2621
권호: 
발행기관: 
삼성경제연구소
매체명: 
CEO인포메이션
저자: 
삼성경제연구소

기업의 新경쟁력 확보방안은 빅데이터 큐레이션 능력의 확보, 공공데이터 활용체계 구축 및 활용성 제고, 큐레이션 고도화로 빅데이터의 한계 극복

 

• '빅데이터 큐레이션'이란 빅데이터를 최적으로 구축하고 분석 및 활용까지의 전 과정을 지휘하는 활동

• 빅데이터 큐레이션의 5대 활용 분야

1. 실시간 예측 및 자동 업데이트로 미래 예측의 정확도 향상

2. 소비자의 일상생활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패턴을 발견해 숨은 니즈 발견

3. 정성적 정보를 대폭 확보함으로써 관리 가능한 리스크의 범위와 정확도를 높여 리스크 경감

4. 고객 개인별로 차별화해 스팸이 아닌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5. 고객과 경영환경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실시간 대응

• 시사점

1. 기업은 빅데이터 큐레이션 능력의 시급한 확보가 필요

2. 공공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체계 구축

◦ 공공데이터는 국가의 자연환경, 인프라, 국민경제활동, 일상생활 등을 포괄하고 있어 규모가 크고 활용 가치가 높음

◦ 개별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간 연계 강화와 개방으로 공공데이터의 활용성 제고

3. 큐레이션 고도화로 빅데이터의 한계 극복

◦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최신기술과 전문가의 지혜를 더해 보다 세련된 큐레이션 가능

◦ 빅데이터의 부작용으로 우려되고 있는 정보보안 리스크도 빅데이터 기술의 심화∙발전으로 해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