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 배우는 지혜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504
권호: 
발행기관: 
삼성경제연구소
매체명: 
CEO인포메이션
저자: 
삼성경제연구소

상인은 성공사례를 적극 벤치마킹하여 이를 자기 사업에 접목하고, 정부는 유관기관의 지원프로그램 확대 및 전통상인의 성공사례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산

 

• 기로에 선 전통시장

◦ 전통시장의 매출은 2006년 29.8조원에서 2012년 21.1조원으로 감소

◦ 전통시장의 수는 2004년 1,702개에서 2012년 1,511개로 감소, 종사자는 35.4만명

◦ 전통시장의 경쟁력 저하 및 활성화 저해요인 중에는 ‘상인 자체의 문제’라는 지적이 많고, 전통시장 이용고객 중 65.1%가 재이용이나 추천 의향이 없다고 응답

• 강소상인 양성을 위한 제언

◦ 상인은 마케팅 제품 운영 혁신 가운데 중점 혁신전략을 선정하되 ∙ ∙ 여타 혁신유형과 조화를 도모하여 성공사례의 적극적인 벤치마킹과 자기 사업에 접목

◦ 정부는 유관기관의 지원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지자체, 언론, 기업 등과 긴밀히 연계하여 전통상인의 성공사례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산

 

태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