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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수요분석 및 지역별 사업타당성 분석방법 연구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2886
권호: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한국교통연구원

카셰어링 수요분석 결과 투입 비용 대비 효과는 매우 미미하므로 카셰어링을 대중교통수단의

보조수단으로 보고 복합수단의 시행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카셰어링의 활성화에 일조

 

• 배경

◦ 최근 정부시책에 힘입어 카셰어링 서비스를 교통수요 관리대책 및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수단으로서 활발히 검토

• 카셰어링 사례 및 수요그룹 분석 결과

◦ 카셰어링의 주요 이용자는 개발밀도가 높은 도심에 거주하는 30~40대와 2인 이하 가구의 고학력자로소득수준이 다소 높고 통행거리가 길지 않은 사람들

◦ 카셰어링이 잘 운영되는 지역은 주차가 어려운 지역, 대중교통체계가 잘 구축된 지역, 복합용도의 개발밀도가 높은 지역 등

◦ 통행량 감소를 목표로 한 카셰어링 서비스는 부적절한 대책이며, 카셰어링 서비스 수요그룹은 매우 제한적임

◦ 서울시의 경우 통계지표 분석과 통행량 분석 결과 투입 비용 대비 효과는 매우 미미함

• 정책 제언

◦ 카셰어링 서비스는 차량소유의 감소, 통행량 및 통행거리 감소, 주차공간 절감 등 사회∙경제적으로 바람직하므로 수요그룹 확대를 통한 효과의 극대화가 필요

◦ 공공이 택시의 차량대수 감소와 요금 인상 등의 규제를 하면 수요그룹은 확대될 것

◦ 카셰어링 서비스를 대중교통수단의 보조수단으로 보고 비영리로 운영하여 복합수단의 시행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카셰어링의 확산에 일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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