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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제조업 경쟁력의 핵심 요인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2221
권호: 
발행기관: 
현대경제연구원
매체명: 
VIP리포트
저자: 
현대경제연구원

독일 제조업의 경쟁력은 전통적 우위산업에서 국제 표준으로 자리 잡으며 시장다변화,

인적자본의 경쟁력 제고, 기술허브 구축, 최상의 인프라 조성, 제조업의 투자활성화 등에 기인

 

• 독일 제조업의 현주소

◦ 유럽 전체 제조업 부가가치의 30%를 차지

◦ 제조업의 고용비중이 높고 고부가가치화가 진전

◦ 유럽 전체 상품수출의 1/4을 차지하며, 히든 챔피언*을 1,300개 이상 보유

• 시사점

◦ 독일 제조업의 꾸준한 경쟁력 유지는

- 전통적 우위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시장을 다변화

- 인적자본의 경쟁력 제고 및 현장 실습형 직업교육으로 기술인력 양성

- 지속적인 R&D투자 확대 및 R&D의 리스크는 줄이고 성과는 높이는 기술허브 구축

- 최상의 인프라 구축 및 자본∙에너지 수급의 안정성 제고

- 제조업 부문에 대한 투자 활성화

◦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 기업은 시장다변화와 경쟁력 유지를 위한 꾸준한 혁신과 투자

- 기업이 직업교육의 현장으로 변모

- 정부는 우위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선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강화

- R&D투자가 상품과 생산과정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술허브 구축

- 고령화된 인프라에 대한 꾸준한 투자

- 국내 회귀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로 제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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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든 챔피언은 ① 세계시장 점유율1~3위, 또는 각 대륙에서 시장 점유율1위 ② 매출액50억 달러 이하 ③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의3가지 조건으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