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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이후 선진국 중산층의 변화와 전망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534
권호: 
발행기관: 
삼성경제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삼성경제연구원

금융위기 이후 단기적 현상이라고 여겨졌던 소비자의 변화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

선진국 시장 접근 시 국가별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 필요

 

• 배경

◦ 금융위기 이후 세계 소비시장의 핵심 주도세력인 선진국의 중산층 위축

• 선진국 중산층 지출 행태의 특징과 전망

◦ 금융위기 이후 내구성 소비재를 중심으로 지출축소 및 내핍성향은 지속될 전망

◦ 건강 등 가치지향적 지출은 확대되고 교육비 비중도 증가

◦ 선진국이 재정긴축 모드에 진입함에 따라 향후 정책지원에 따른 소비증가 효과는 기대난

◦ 통신, TV 등 기술변화 추세가 생활패턴 변화와 결합하여 시장의 확대는 지속될 전망

◦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 증가로 중산층의 소비 변동성은 확대될 전망

• 시사점

◦ 금융위기 이후 단기적 현상이라고 여겨졌던 소비자의 변화가 상당기간 지속될 전망

- 소득위축에 따른 내핍성향 강화에 대응한 제품개발에 주력함으로써 선진국 중산층의 니즈를 충족

- 가격과 성능 외에도 선진국 중산층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제품에 반영

- 제품 이외에 마케팅, 유통경로 등도 개선

◦ 선진국 시장 접근 시 국가별 특성에 맞춘 차별화 전략이 필요

- 경제상황에 따라 중산층 시장규모의 변화 양상이 상이할 전망

- 국가별 문화적 제도적 ∙ 차이 등이 중산층의 지출에 영향

- 중산층의 소비특성과 함께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등에 대한 사전조사도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