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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국내 10대 트렌드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777
권호: 
발행기관: 
현대경제연구원
매체명: 
한국경제주평
저자: 
현대경제연구원

거시경제 부문에서 중성장시대로의 진입, 스마트 소비의 확산, 주택시장의 바이플레이션

산업·경영 부문에서 제조업 한류의 개막, 서비스업 명품화의 원년, ICT융합산업의 재도약

 

• 2014 국내 10대 트렌드

① 중성장시대로의 진입: 한국경제는 고성장의 한계에 봉착하는 중성장시대로 진입

② 스마트 소비의 확산: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용가치를 추구하는 스마트소비 확산

③ 주택시장의 바이플레이션(Biflation): 주택시장에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동시에 나타나는 바이플레이션 현상 대두

④ 디레버리징(Deleveraging) 필요성 증대: 가계부채와 공공부채가 채무부담 임계치에 근접하면서‘디레버리징'의 필요성 증대

⑤ 퍼플칼라(Purple Collar)의 확산: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포함한 유연근로시스템의 확대

⑥ 제조업 한류의 개막: 세계시장에서 우리제품의 품질경쟁력과 브랜드경쟁력을 인정받는 동시에 문화 한류의 확산이 더해지면서, 한국제품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

⑦ 서비스업 명품화 원년: 서비스산업에서 의료관광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부문들의 등장

⑧ ICT융합산업의 재도약: ICT산업이 세계시장 선도형 ICT융합산업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⑨ 위로가 필요한 사회: 고용 주거 노후불안이 상시화되면서 우리 ∙ ∙ 사회는 위안과 안식이 필요한 사회가 될 것.

⑩ 남북경협 3.0 시대의 모색: 남북경협은 제도화를 통한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