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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 창출형 가젤기업의 입지 및 성장 특성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928
권호: 
발행기관: 
산업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산업연구원

지역산업육성정책에서 누락된 가젤산업의 육성이 필요

지방에서 기업유치 및 기업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

 

• 현황

◦ 가젤기업(gazelle firm)은 “종사자 수가 10인 이상이면서 최근 5년간 Birch고용성장지수로 측정한 고용창출 기여도가 모집단 전체의 상위 10% 이내인 기업”

◦ 종사자 수 기준으로 가젤기업은 2007년 평균 191명 정도의 중소기업이 2012년 371명의 중견기업으로 성장

◦ 기업 수 면에서 10%를 차지하고 있는 가젤기업이 종사자 수 면에서는 2007년 27.6%에서 2012년 44.1%로 증가

• 일자리 창출 및 가젤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여야 할 정책

◦ 기업부문: 창업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의 Two-Track육성, 가젤기업에 대한 일자리 정책 타키팅

◦ 산업부문: 지역별 가젤산업의 탐색 및 정책적 육성

◦ 지역부문: 지식기반서비스업을 위한 오피스파크 및 리서치파크 조성, 성장기반 취약 기업을 위한 입지공급 및 산학협력 확대

◦ 정책부문: 투자-고용-입지를 연계한 법인세 환급제도 추진, 지역산업 인력양성 및 수급체계 개선을 위한 기구 설립

• 시사점

◦ 일자리정책의 초점을 창업기업과 가젤기업에 안배하여 예산 배분

◦ 지역산업육성정책에서 누락된 가젤산업 육성의 필요성

◦ 지방에서 기업유치 및 기업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방안 강구

◦ 지방소재 비가젤기업이 가젤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