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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캠퍼스상권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입지요인 분석

등록일: 
2014.04.24
조회수: 
2585
저자: 
이연수, 박현신, 유승환, 강준모
발행일: 
2014-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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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업종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캠퍼스상권과 일반적인 캠퍼스상권의 입지요인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시 전체의 캠퍼스 상권의 점포 매출액 회귀모형과 업종밀도가 높은 캠퍼스 상권의 점포 매출액 회귀모형을 비교해 본 결과, 보도의 폭과 보도율의 변수는 업종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캠퍼스 상권의 매출액에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전체 캠퍼스상권의 회귀모형에서는 교통인프라, 대중교통, 유동인구, 상권 규모의 요인들이 대개 비슷한 수준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점포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캠퍼스상권의 회귀모형에서는 대중교통에 관한 변수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셋째, 전체 캠퍼스상권과 업종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캠퍼스상권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상권의 규모 측면에서의 변수인 필지크기의 경우 두 모형에서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즉 전체 캠퍼스상권의 경우 상권 내의 필지 크기가 작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하는 반면, 전체 캠퍼스상권의 평균 필지크기보다 비교적 작은 필지들로 구성되어 있는 업종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캠퍼스상권은 필지크기가 클수록 매출액이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