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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뉴욕 맨하탄 친환경 교통 정책 조사

등록일: 
2014.12.10
조회수: 
2718

1) 출장배경

● 뉴욕 맨하탄의 친환경 교통정책 사례를 조사하여 서울시 도심부의 보행 환경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특히, 철도 폐선을 활용한 선형 공원인 “하이라인 파크”와 맨하탄 미드타운에서 시행된 “Green Light for Midtown” 프로젝트 시행사례 지역에 대한 현장답사를 통해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함.

2) High Line Park

● 뉴욕 맨하탄의 High Line Park는 약 2.33km의 선형공원으로 폐선된 뉴욕 Cenrtral Railroad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공원임. 이 공원은 1993년도에 완공된 파리의 Promenade plantee에서 영감을 받아 조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2006년도에 건설을 시작한 이 도시공원은 2009년에 1단계 구간, 2011년에 2단계 구간, 2014년 9월에 3단계 구간을 개통하였음. 3단계 구간의 건설비로 7천6백만불이 소요되었음. 2014년 9월 기준으로 연간 5백만명 이상의 이용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공원조성 이후 주변지역의 부동산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주변지역 주민들은 이 공원조성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음.

● 폐선된 High Line의 보전을 옹호하는 Friends of the High Line이라는 비영리단체가 1999년에 결성되었으며, 이후 이 노선의 소유자인 CSX Transportation (국가 화물철도 회사)은 이 철도노선을 뉴욕시에 기부하여 공원화될 수 있도록 하였음.

● 공원개장 시간은 오전7시부터 겨울철에는 오후7시까지, 봄과 가을에는 오후 10시, 여름에는 11시까지임. 다만, Interim Walkway 구간은 오후 6시까지임. 11개 지점을 통해서 공원에 들어갈 수 있는데 이중 6개 지점은 엘리베이터 등 보행편의시설을 갖추어 장애우도 이용할 수 있음.

 

공원노선 및 안내도
좌측 사진 출처: http://en.wikipedia.org/wiki/High_Line_(New_York_City)
<그림 1> 공원노선 및 안내도

 

문화행사 프로그램 및 행사진행 장면
<그림 2> 문화행사 프로그램 및 행사진행 장면

 

공원 진출입지점 및 공원내 전경
우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엘리베이터
<그림 3> 공원 진출입지점 및 공원내 전경

 

3) Green Light for Midtown 프로젝트

● Green Light for Midtown 프로젝트는 뉴욕시 교통부가 2009년도에 실시한 사업으로 브로드웨이를 중심으로 한 도로축 개선사업을 통해 차량 이동성의 향상과 보행공간 확보를 주목적으로 한 사업. 격자형 도로체계를 갖춘 맨하탄에서 브로드웨이는 대각선으로 뻗어있어 교차로의 구조를 복잡화시키고 있었음. 따라서, 브로드웨이가 통과하는 교차로의 단순화로 얻는 편익이 클 것으로 기대되었음

● 시행된 주요한 사업으로는 타임스퀘어와 Herald Square를 자동차 교통체계에서 제외하는 것과 교통신호의 연동화, 횡단보도 길이 축소, 차선의 명확한 조정 등을 통한 상충교통류의 분리, 주차규제 변경 등임.

 

맨하탄 도로체계와 브로드웨이
출처: NYC DOT (2010)
<그림 4> 맨하탄 도로체계와 브로드웨이

●사업시행 결과 남쪽 방향의 차량 통행속도는 2% 감소하였으나, 북쪽 방향은 17% 증가하여 전반적으로 자동차의 이동성은 증가한 것으로 평가됨. 사업시행 구역내 차량 및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 부상자수는 63% 감소하였으며, 보행자 부상자수는 35% 감소하였음. 타임스퀘어의 경우 사업 시행전에는 부정형적인 교차로 구조로 타 지역보다 보행자 관련사고건수가 137% 높았었음.

● 보행공간의 확충에 따라 타임스퀘어 주변 보행자수는 11% 증가하였으며 헤럴드 스퀘어내 보행자수는 6% 증가하였음. 이 두 지역의 경우 평소에도 높은 유동인구로 보행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었음. 사업시행 후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로 인해 타임스퀘어 주변의 교통여건 개선에 대해 74%의 시민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 밖에 보행환경 개선에 따라 타임스퀘어 및 헤럴드스퀘어에 시행이전에 비해 84% 더 많은 사람들이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변지역 거주민 중 42%가 좀 더 쇼핑을 많이 하게 되었음. 또한 타임스퀘어 주변에서 일하는 사람들 중 26%가 노천에서 점심식사를 좀 더 많이 하게 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보행전용거리로 전환된 타임스퀘어 주변 브로드웨이 및 차로축소 후 확보된 보행공간
<그림 5> 보행전용거리로 전환된 타임스퀘어 주변 브로드웨이 및 차로축소 후 확보된 보행공간
차로를 축소하여 자전거도로 및 공공자전거 스테이션 설치
<그림 6> 차로를 축소하여 자전거도로 및 공공자전거 스테이션 설치

●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도로공간(차로)을 축소하여 보행공간 및 자전거도로를 보다 많이 확보하고, 시민들이 쉴 수 있는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유동인구가 높은 지역의 어메니티를 높이는 대표적인 사례인 것으로 보임. 이미 사업 시행 후 약 5년이 경과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잘 관리가 되어 있어 이 지역을 찾는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고준호 센터장 (02-2149-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