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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알제시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현지 조사

등록일: 
2014.12.15
조회수: 
946

1) 출장배경

아프리카 북부 알제리의 수도 알제는 늘어나는 자동차대수와 열악한 도로여건으로 인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임. 이에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첨단도로교통관리체계 도입 및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을 위한 현지 조사 및 이를 통한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한 출장을 실시함.

 

2) 알제시 교통여건

(Algiers)시는 알제리의 수도로 2012년 기준 약 3.3백만의 인구가 거주하는 알제리 최대의 경제, 금융, 상업 도시임. 도시면적은 363km2로 인구밀도는 9,400명/km2. 1.7백만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으며, 1988년부터 2009년까지의 자동차대수 증가율은 116%로 교통혼잡이 지속적으로 가중되고 있는 상황임.

알제시의 대중교통은 버스, 트램, 메트로가 운영중임. 버스는 민영 및 공영버스가 있으며, 도시 전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ETUSA (Urban and Suburban Bus Transportation for Algiers)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54개 노선이 운영 중임.

메트로의 경우 2011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메트로 1호선이 9.2km, 10개역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아프리카에서는 카이로에 이어 두 번째로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도시임). 도시철도 운영은 RATP가 담당하고 있으며, 1호선 연장선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트램은 2011년에 운행을 시작했으며, 16.2km 구간 1개 노선에 28개 정류장에 걸쳐 운행되고 있음. 현재 공사구간을 포함하여 총연장 23.2km까지 확장하는 계획을 갖고 있음.

 

시민들의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와 함께, 열악한 대중교통 여건으로 개인차량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도심지가 구릉지에 위치해 있고 이미 고밀의 개발이 이루어진 상황이어서 도로용량의 확충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도로의 기하구조도 효과적인 도로 운영에 불리한 조건임. 이로 인해, 교통혼잡은 점차 가중되고 있는 상황임.

유럽식 교통체계를 받아들여 주요 교차로는 roundabout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알제시에 걸쳐서 2~3개소 교차로를 제외하고는 교통경찰의 수신호에 의해 교통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 또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도로폭이 협소하여 일방통행 도로로 많이 운영되고 있어, 일방통행 도로의 양끝단에서 합류로 인한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음

주차공급의 부족으로 주차문제도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현재 알제시 당국은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및 주차장 확충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자 하고있음. 도심내 일부 지역에서 메트로 및 트램이 운행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버스가 주요 대중교통 수단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버스 정시성 부족은 시민의 큰 불만 요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알제시 도로교통 여건

<그림 1> 알제시 도로교통 여건

 

버스 터미널 및 차량

<그림 2> 버스 터미널 및 차량

 

3) 알제시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제언

알제시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향후 정책 방향 (지능형교통체계 도입 사업 등) 도출을 위해 현지 주요 지점 조사 및 교통개선 대책에 따른 분석을 수행하였음. 방문단은 다양한 분야에서 서울시 교통개선 사업 경험이 많은 교통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토론과 현지 조사결과, 시뮬레이션 등을 토대로 교통체계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음.

주요 개선안으로는 교차로 신호기 도입 및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첨단 고속도로 관리 시스템 도입, 교통정보센터 구축 및 운영을 포함하고 있음.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제도개선을 포함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음.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고준호 센터장 (2149-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