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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브리프

2016년 06월 15일 Vol.109 - 외국어 안내표지판 확대설치 등 기초관광환경 개선 시급

등록일: 
2016.06.14
조회수: 
606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6년 06월 15일Vol.109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외국어 안내표지판 확대설치 등 기초관광환경 개선 시급 서울시 기초관광환경 실태 모니터링
2010년 이후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은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관광불편신고센터’에 접수된 불편・불만 접수 건수도 늘어나고 있다.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외국어 안내표기는 미흡했고, 남산・청계천 등 관광지를 안내하는 표지판도 부족했다. 일부 상인의 지나친 호객행위와 낮은 거리 청결도 역시 큰 불편사항으로 지적되었다. 이 연구는 서울의 관광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외국어 안내 표지판을 확대 설치하는 등 기초관광환경을 개선하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제안하였다.
정책리포트
  • S자 횡단보도・노면요철 포장 등 설치해 보행자 안전 확보

    서울시민의 37.9%는 보행 중 가장 불편한 점으로 이면도로・횡단보도・교통섬에서 차량과 마주치는 상황을 선택하였다. 국내 신호교차로는 ‘적신호 시 우회전 허용’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주기적으로 보행자와 차량 간 상충이 발생한다. ‘우회전 교통섬’은 운전자에게는 편리하나 우회전 차량의 진입속도가 빨라 보행자에게는 큰 위협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신호 시 우회전 교차로에 S자 횡단보도 등을 도입하고, 교통섬에 노면요철 포장 같은 속도저감 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세계도시동향
  • ‘휠체어 탑승 택시’ 운행하면 1,200만 원 장려금 지급(미국 시카고市)

    미국 시카고市는 ‘휠체어 탑승 택시’ 운전자를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2016년 4월 발표하였다. 2016년 말까지 휠체어 탑승 택시를 신규로 운행하는 운전자는 1만 달러(약 1,200만 원)의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휠체어 탑승 택시 운전자는 연간 2,500달러(약 300만 원)가량의 호출서비스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으며, 차량 관리비와 연료비까지 제공받는다. 시는 2016년 말까지 100대의 휠체어 탑승 택시를 추가로 공급하고, 2018년까지는 총 400대의 휠체어 탑승 택시가 운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도시연구
  • 생계형 자영업 진입 조절해 자영업자 주택자산효과 높여야

    이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조사 제15차 연도 자료를 활용하여 자영업과 임금근로 자가소유 가구의 연령・거주지역・주택유형・자산 대비 부채비율별 자산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영업자는 고연령・저학력자가 많았고 비수도권 소재 아파트 외 주택에 거주하며 부채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임금근로자는 고학력 중・장년층이 많았고 수도권 소재 아파트에 거주하며 부채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 연구는 자영업자의 주택자산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생계형 자영업 진입을 조절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인포그래픽 서울의 차들은 얼마나 빠르게 달릴까? 서울의 차들은 얼마나 빠르게 달릴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87호)
서울시내 차량의 평균통행속도는 2013년 26.4㎞/h, 2014년 25.7㎞/h, 2015년 25.2㎞/h로 매년 느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기준 차량 통행속도는 일요일 오전 7시~9시(35.1㎞/h)가 가장 빠르고 금요일 오후 5시~7시(20.5㎞/h)가 가장 느렸다. 통행속도가 가장 느린 도로는 남대문로(15.1㎞/h)였으며, 그다음은 나루터로(15.4㎞/h), 마른내로(15.9㎞/h), 압구정로(16.1㎞/h), 청계천로(16.2㎞/h)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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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엄] 위기의 도시, 희망의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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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소: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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