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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의 교통약자는 얼마나 될까?

등록일: 
2016.08.16
조회수: 
5228
번호: 
no.196

서울의 교통약자는 얼마나 될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196호 2016년 8월 16일 서울시민 4명 중 1명(22.4%)은 교통약자, 그중 고령자가 50.4%, 영유아동반자가 18.4%.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만족도는 지하철(도시철도)과 항공이 높고, 버스와 여객선은 낮게 나타남. 교통약자를 위해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은 보행시설(53.1%)로 정리 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민 4명 중 1명(22.4%)은 교통약자, 그중 고령자가 50.4%, 영유아동반자가 18.4%

  • 2014년 서울의 교통약자는 22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2.4%에 달하며, 2009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추정
  • 교통약자 유형별로는 고령자가 50.4%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은 영유아동반자 18.4%, 어린이 16.7%, 장애인 10.7%, 임산부 3.8% 순
  • 2009년 대비 증가율 또한 고령자가 22.0%로 가장 높았으며, 어린이는 19.8%, 장애인은 6.2% 감소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만족도는 지하철(도시철도)과 항공이 높고, 버스와 여객선은 낮게 나타나

  • 서울 교통약자들의 교통수단 만족도 점수는 지하철(도시철도)과 항공기가 각각 6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여객선과 특별교통수단(교통약자용)은 61점, 일반버스는 62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 여객시설 만족도는 공항터미널이 68점, 도시철도(지하철)역이 67점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버스정류장과 여객선터미널은 61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

교통약자를 위해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은 보행시설(53.1%)

  • 교통약자들이 생각하는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은 보행시설이 53.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교통수단 27.1%, 여객시설 15.0% 순
  • 교통수단 중에서는 버스(43.4%), 지하철(23.1%), 장애인택시(9.3%) 순으로, 여객시설 중에서는 버스정류장(39.9%), 여객자동차터미널(28.4%), 지하철역(8.1%) 순으로 개선이 시급하다고 느껴

 

표 1. 서울의 교통약자 현황 (단위: 명, %)

서울의 교통약자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총인구 교통약자 일반인
소계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장애인 임산부
2009 10,208,302 2,182,353 935,757 425,206 472,910 258,885 89,595 8,025,949
2014 10,103,233 2,265,480 1,141,476 415,782 379,308 242,878 86,036 7,837,753
총인구대비 100.0 22.4 11.3 4.1 3.8 2.4 0.9 77.6
교통약자대비   100.0 50.4 18.4 16.7 10.7 3.8  
증가율('09~'14) -1.0 3.8 22.0 -2.2 -19.8 -6.2 -4.0 -2.3

주: 2014년 교통약자 수는 국토교통부 추정치임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2 . 교통수단 만족도 점수(2014년, 서울) (단위: 점)

교통수단 만족도 점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지하철(도시철도) 항공기 저상버스 철도차량(고속열차 포함) 환승체계 일반버스 여객선 특별교통수단(교통약자용)
69 69 68 66 64 62 61 61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3. 여객시설 만족도 점수(2014년, 서울)(단위: 점)

2014년 서울의 여객시설 만족도 점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공항터미널 도시철도(지하철)역 철도역 버스정류장 여객선터미널 고속·시외터미널
68 67 66 61 61 58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4 .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2014년, 서울) (단위: %)

2014년 서울의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을 정리한 표 입니다
보행시설 교통수단 여객시설 기타
53.1 27.1 15.0 4.8 100.0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5 . 개선이 가장 시급한 교통수단(2014년, 서울) (단위: %)

2014년 서울의 개선이 가장 시급한 교통수단을 정리한 표 입니다
버스 지하철 장애인택시 여객선 택시 승용차 셔틀버스 철도
43.4 23.1 9.3 6.2 5.7 4.6 4.2 3.5 100.0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6 . 개선이 가장 시급한 여객시설(2014년, 서울) (단위: %)

2014년 서울의 개선이 가장 시급한 여객시설을 정리한 표 입니다
버스정류장 여객자동차 터미널 지하철역 여객선 터미널 철도역 택시정류장 공항 기타
39.9 28.4 8.1 6.8 6.4 2.4 0.0 8.0 100.0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 고령자 인구 : 통계청의 65세 이상의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임산부 인구 : 통계청의 출생인구현황 자료 활용
- 어린이 인구 : 통계청의 5세~9세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영유아를 동반한자 인구 : 통계청의 0세~4세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장애인 인구 : 교통약자의 중복산정을 피하기 위해 장애인 중 영유아 및 어린이(0~9세), 고령자(65세 이상) 인구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