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교통약자는 얼마나 될까?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화, 08/16/2016 - 10:35등록일:
2016.08.16
조회수:
5228
서울시민 4명 중 1명(22.4%)은 교통약자, 그중 고령자가 50.4%, 영유아동반자가 18.4%
- 2014년 서울의 교통약자는 22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2.4%에 달하며, 2009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추정
- 교통약자 유형별로는 고령자가 50.4%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은 영유아동반자 18.4%, 어린이 16.7%, 장애인 10.7%, 임산부 3.8% 순
- 2009년 대비 증가율 또한 고령자가 22.0%로 가장 높았으며, 어린이는 19.8%, 장애인은 6.2% 감소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만족도는 지하철(도시철도)과 항공이 높고, 버스와 여객선은 낮게 나타나
- 서울 교통약자들의 교통수단 만족도 점수는 지하철(도시철도)과 항공기가 각각 69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여객선과 특별교통수단(교통약자용)은 61점, 일반버스는 62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 여객시설 만족도는 공항터미널이 68점, 도시철도(지하철)역이 67점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버스정류장과 여객선터미널은 61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
교통약자를 위해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은 보행시설(53.1%)
- 교통약자들이 생각하는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은 보행시설이 53.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교통수단 27.1%, 여객시설 15.0% 순
- 교통수단 중에서는 버스(43.4%), 지하철(23.1%), 장애인택시(9.3%) 순으로, 여객시설 중에서는 버스정류장(39.9%), 여객자동차터미널(28.4%), 지하철역(8.1%) 순으로 개선이 시급하다고 느껴
표 1. 서울의 교통약자 현황 (단위: 명, %)
총인구 | 교통약자 | 일반인 | ||||||
---|---|---|---|---|---|---|---|---|
소계 | 고령자 | 영유아 동반자 | 어린이 | 장애인 | 임산부 | |||
2009 | 10,208,302 | 2,182,353 | 935,757 | 425,206 | 472,910 | 258,885 | 89,595 | 8,025,949 |
2014 | 10,103,233 | 2,265,480 | 1,141,476 | 415,782 | 379,308 | 242,878 | 86,036 | 7,837,753 |
총인구대비 | 100.0 | 22.4 | 11.3 | 4.1 | 3.8 | 2.4 | 0.9 | 77.6 |
교통약자대비 | 100.0 | 50.4 | 18.4 | 16.7 | 10.7 | 3.8 | ||
증가율('09~'14) | -1.0 | 3.8 | 22.0 | -2.2 | -19.8 | -6.2 | -4.0 | -2.3 |
주: 2014년 교통약자 수는 국토교통부 추정치임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2 . 교통수단 만족도 점수(2014년, 서울) (단위: 점)
지하철(도시철도) | 항공기 | 저상버스 | 철도차량(고속열차 포함) | 환승체계 | 일반버스 | 여객선 | 특별교통수단(교통약자용) |
---|---|---|---|---|---|---|---|
69 | 69 | 68 | 66 | 64 | 62 | 61 | 61 |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3. 여객시설 만족도 점수(2014년, 서울)(단위: 점)
공항터미널 | 도시철도(지하철)역 | 철도역 | 버스정류장 | 여객선터미널 | 고속·시외터미널 |
---|---|---|---|---|---|
68 | 67 | 66 | 61 | 61 | 58 |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4 . 개선이 가장 시급한 이동편의시설(2014년, 서울) (단위: %)
보행시설 | 교통수단 | 여객시설 | 기타 | 계 |
---|---|---|---|---|
53.1 | 27.1 | 15.0 | 4.8 | 100.0 |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5 . 개선이 가장 시급한 교통수단(2014년, 서울) (단위: %)
버스 | 지하철 | 장애인택시 | 여객선 | 택시 | 승용차 | 셔틀버스 | 철도 | 계 |
---|---|---|---|---|---|---|---|---|
43.4 | 23.1 | 9.3 | 6.2 | 5.7 | 4.6 | 4.2 | 3.5 | 100.0 |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표 6 . 개선이 가장 시급한 여객시설(2014년, 서울) (단위: %)
버스정류장 | 여객자동차 터미널 | 지하철역 | 여객선 터미널 | 철도역 | 택시정류장 | 공항 | 기타 | 계 |
---|---|---|---|---|---|---|---|---|
39.9 | 28.4 | 8.1 | 6.8 | 6.4 | 2.4 | 0.0 | 8.0 | 100.0 |
자료: 국토교통부, 2015,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실태조사」
- 고령자 인구 : 통계청의 65세 이상의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임산부 인구 : 통계청의 출생인구현황 자료 활용
- 어린이 인구 : 통계청의 5세~9세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영유아를 동반한자 인구 : 통계청의 0세~4세 인구현황 자료 활용
※ 장애인 인구 : 교통약자의 중복산정을 피하기 위해 장애인 중 영유아 및 어린이(0~9세), 고령자(65세 이상) 인구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