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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9월 28일 Vol.124 - 서울 여성 1인 가구주 24%는 사회적 연결망 참여 경험 없어

등록일: 
2016.09.28
조회수: 
504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6년 09월 28일Vol.124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서울 여성 1인 가구주 24%는 사회적 연결망 참여 경험 없어 서울의 여성 1인 가구, 얼마나 되나?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02호)
서울의 여성 1인 가구는 2000년 26만 가구에서 2015년 57만 가구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전체 가구 중 여성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도 8.5%(2000년)에서 10.6%(2005년), 12.6%(2010년), 14.6%(2015년)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2015년 기준 여성 1인 가구 연령대는 30세 미만이 25.4%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30대(19.6%), 70세 이상(17.6%), 60대(12.8%) 순이었다. 여성 1인 가구 3가구 중 1가구(30.4%)는 60세 이상 가구였다. 여성 1인 가구주 4명 중 1명(24.1%)은 사회적 연결망 참여 경험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계도시동향
  • 시내 거리 청결・보통・불결로 구분해 관리(미국 로스앤젤레스市)

    미국 로스앤젤레스市는 2015년 4월부터 ‘깨끗한 거리 계획(Clean Streets Initiative)’을 시행해 거리 위생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시 위생국은 시내 거리를 청결(Clean)・보통(Somewhat Clean)・불결(Not Clean) 등 세 등급으로 구분・관리하는 ‘깨끗한 거리 지표(Clean Streets Index)’를 고안하였다. 또한 쓰레기・잡초・불법투기 등 거리 청소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빅데이터 지도 ‘위생통계(Cleanstat)’를 함께 개발해 2016년 4월 공개하였다. 시 발표에 따르면, 2016년 3분기 기준 시내 거리의 61%는 청결하였고 35%는 보통이었으며 4%는 불결해 즉각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
  • 보조금 지급・차번호판 무료 제공해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인기

    중국 상하이市에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순수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연료전지차 등을 통칭)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시에 보급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수는 중국 전역에 보급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의 15%인 3만 7,324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15년 10월 기준). 시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구입자에게 3만~4만 위안(510만~680만 원)가량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더욱이 7만~10만 위안(1,170만~1,670만 원) 상당의 자동차번호판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시민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시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충전시설 같은 인프라를 구축해 신재생에너지 자동차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도시연구
  • 대학 사회공헌활동, 지역사회 문제해결・대학발전에 도움

    이 연구는 서울시립대학교의 지역사회공헌활동 ‘따뜻한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대학의 사회공헌활동이 대학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따뜻한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는 100만 원을 투자했을 때 111만 원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발생시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출된 가치의 63%는 대학구성원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밝혀져 지역사회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대학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대학의 사회공헌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상호 호혜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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