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주간 브리프

2016년 11월 30일 Vol.133 - 교통 총괄계획가가 지구교통계획 세워 불법주차 해결

등록일: 
2016.11.29
조회수: 
491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6년 11월 30일Vol.133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교통 총괄계획가가 지구교통계획 세워 불법주차 해결
주거지 재생사업으로 정주환경의 질이 크게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주차장 같은 교통기반시설을 정비하는 대책은 미흡하다. 서울시 창신동 일대를 조사한 결과, 노후 주거지역의 교통문제는 대부분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주차는 어린이의 안전을 위협하고 이웃 간 분쟁의 원인이 되며 화재 발생 시 진압을 방해하는 위험요소가 된다. 서울시는 노후주거지의 불법주차를 해소하고 교통시설을 정비하는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통 총괄계획가 제도를 만들어 불법주차 해결에 초점을 맞춘 지구교통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계도시동향
  • 태양광 패널 설치해 저소득가구 에너지비용 절감

    호주 뉴사우스웨일즈州는 저소득가구의 에너지비용을 덜어주기 위해 AGL 에너지사와 합작해 공공임대주택 태양광 패널 설치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2016년 11월 발표하였다. 주는 저소득가구 250가구를 선정해 태양광 패널을 무료로 설치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에 소요되는 비용 1백만 호주달러(약 8억7천만 원)는 주 정부와 AGL 에너지사가 절반씩 부담한다. 주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저소득가구 한 가구당 연간 420호주달러(약 37만 원)의 에너지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서울경제
  • 서울시, 모바일 외환송금서비스 등 핀테크산업 육성

    서울시가 본격적인 핀테크 산업 육성에 나섰다. 핀테크는 자산 관리・결제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IT・모바일 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시는 2016년 4월 핀테크 기업 대표단과 직접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으며, 모바일 소액 외환송금서비스・중국 관광객 간편결제시스템 등 기업이 제안한 내용을 검토해 시범사업으로 선정・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영등포에 핀테크 특구 등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핀테크 산업 관련 신규 인력을 채용해 아시아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연구
  • 민간 개발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도시재생’ 활발

    이 연구는 영국의 도시재생사업 민간 개발업체 어반 스플래시와 캐세드럴 그룹을 조사하여 도시재생사업에서 주도적 개발자가 맡는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주도적 개발자는 창의적 재생전략을 수립하는 기획자 역할을 함과 동시에 도시재생사업에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투자자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사업 운영단계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활발한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민간 개발자가 도시재생사업을 제안하고 주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인포그래픽 5년간 서울 산불 254건…81건이 ‘담뱃불’ 때문 서울에서 발생하는 산불은 한 해 얼마나 될까?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11호)
최근 5년간(2011~2015년) 서울에는 총 254건의 산불이 일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등산객・성묘객 등 입산자의 실수로 발생한 산불이 109건에 달해 총 산불 발생건수의 42.9%를 차지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입산자의 담뱃불이 산불 발생원인이 된 사례가 81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모닥불(7건), 취사행위(3건) 등 순이었다. 구별로는 수락산과 불암산이 있는 노원구가 43건으로 가장 많았고, 북한산이 있는 은평구가 25건, 도봉산이 있는 도봉구와 대모산이 있는 강남구가 각각 20건으로 뒤를 이었다. 
알림마당

기간제 연구원 장애인 채용공고

서울연구원에서 근무할 위촉연구원을 모집합니다.   

썸네일

위촉연구원 모집 (인포그래픽스 및 통계분석)

서울연구원 도시정보센터에서 근무할 위촉연구원을 모집합니다.   

썸네일
서울연구원

06756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 57 (서초동)
57, Nambusunhwan-ro 340-gil, Seocho-gu, Seoul, Korea

대표전화 02-2149-1234 | 다산 콜센터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