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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브리프

2017년 01월 04일 Vol.138 - 스마트 토이를 핵심 전략완구로 지원해야

등록일: 
2017.01.03
조회수: 
654

서울연구원 뉴스레터

 | 2017년 01월 04일Vol.138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스마트 토이를 핵심 전략완구로 지원해야 서울시 생활산업 육성방안
IT・첨단소재 등과 융합한 생활산업 제품이 등장하며 생활산업이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프로세서・사물인터넷・증강현실 같은 첨단기술이 접목된 애완로봇・드론 등 ‘스마트 토이’가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 토이는 장난감 시장의 고객을 어른으로 확대하는 유망한 완구산업이지만, 전문인력과 연구개발비 부족으로 경쟁력이 선진국보다 뒤지고 있다. 이 연구는 서울시가 스마트 토이를 핵심 전략완구로 선정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 토이 콘텐츠를 개발할 제품기획자와 디자이너를 육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계도시동향
  • 기술개발 지원・인재 육성까지 ‘로봇산업 활성화’(일본 도쿄都)

    일본 도립 도쿄산업기술연구센터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로봇기술을 제품화하는 ‘로봇산업 활성화 산업’을 2015년부터 시행하였다. 이 사업은 안내・산업・점검・보호 분야에서 로봇이 활용될 수 있도록 로봇을 실용화하고, 로봇 실용화에 필요한 안전성과 신뢰성 평가를 지원한다. 기술연구센터는 중소기업・대학 등과 연합해 로봇 관련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로봇을 개발하려는 중소기업에 공동개발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로봇 관련 세미나와 로봇 개발자를 위한 무료 강습회를 여는 등 로봇산업 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서울경제
  • 창업가 함께 모여 협업하는 공동사무공간 ‘눈길’

    창업을 꿈꾸는 이들 사이에서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가 눈길을 끌고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란 다양한 분야에서 독립적인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는 협업 공간으로, 일종의 공동사무공간을 뜻한다. 최근 서울에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설립한 D.CAMP 같은 대규모 코워킹 스페이스뿐만 아니라 피치트리 등 소규모 코워킹 스페이스도 확대되고 있다. 소규모 코워킹 스페이스는 주로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사업의 지원을 받아 1인 기업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서울도시연구
  • 실무자 간담회 등 지역사회 자원조사 체계적 시행

    이 연구는 대구지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실무자(상담・교육복지사, 담당교사) 218명을 대상으로 교육복지네트워크 활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사회 내 교육복지 관련 기관 간 관계가 강하고, 지역사회가 교육복지 관련 정책과 욕구에 민감하게 대처할수록 실무자가 네트워크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육복지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실무자 간담회・청소년 욕구조사 등 지역사회 자원조사를 체계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인포그래픽 서울시민 흡연율 10년새 큰 폭 내려 서울시민의 금연 시도율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16호)
서울시민 흡연율이 10년 사이 큰 폭으로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20세 이상 서울시민의 흡연율은 2006년 27.5%에서 2016년 19.9%로 7.6%p 감소했다. 흡연자가 하루에 피우는 담배의 양도 2006년에는 11∼20개비라는 사람이 49%로 가장 많았지만, 2016년에는 10개비 이하를 피운다는 사람이 57.1%로 가장 많았다. 한편 2016년 흡연자 중 절반가량(47.1%)은 금연을 시도한 경험이 있었다. 하지만 ‘스트레스 때문에’(55.3%) 금연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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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구원 부원장 인사 발령

☐ 발령일자 : 2017년 1월 1일자
☐ 부 원 장 : 김경혜(金京惠,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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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빙부연구위원 모집 (시민경제연구실)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협치연구센터에서 초빙부연구위원을 모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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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촉연구원 모집 (교통시스템연구실)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에서 위촉연구원을 모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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