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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컨벤션 개최지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등록일: 
2017.02.08
조회수: 
759
저자: 
한숙영
발행일: 
2016-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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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컨벤션 개최지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컨벤션 기획사를 대상으로 컨벤션 시장을 세분화함으로써, 향후 컨벤션 유치를 위한 도시 경쟁력 강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국내외 문헌연구에서 사용된 15개의 컨벤션 개최지 선택속성 등을 사용하였으며, 16개씩의 조합을 가진 A형과 B형의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컨벤션 기획사를 대상으로 2013년 3월 15일~31일까지 16일간 진행되었다. 그 결과, 총 103개의 유효 표본을 얻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컨벤션 기획사 간의 컨벤션 개최지 선택속성에 대한 다양한 선호체계와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할 수 있는 혼합로짓모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컨벤션 시장은 정보교류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 대규모 집단 모임 위주의 시장, 그리고 일일참관을 유도하는 전시회 위주의 시장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시의 컨벤션 유치를 위한 경쟁력 강화 전략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