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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코로나19가 바꾼 서울시민의 소비 (2020 상반기)

등록일: 
2020.09.07
조회수: 
7152
번호: 
no.307

코로나19가 바꾼 서울시민의 소비 서울인포그래픽스 제307호 2020년 9월 8일 올해 상반기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소비액은 전년 대비 3월 가장 많이 감소, 이후 6월 증가, 온라인 소비는 1.2조 원 증가, 오프라인 소비는 4.1조 원 감소. 온라인 소비 증가액 절반 이상은 40대 이상, 60대 이상은 총 소비액과 온오프라인 소비가 증가한 유일한 연령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2020년 상반기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소비액은 전년보다 3조 원 감소

  • 올해 상반기 서울시민의 신용카드 총 소비액은 56조 원으로 전년 동기(59조 원)대비 3조 원 감소

3월에 가장 많이 감소(2조 원), 이후 감소폭이 줄면서 6월은 증가(2천억 원)

  • 첫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인 3월에 최대 감소, 이후 감소폭이 줄어들면서 6월에는 회복

표 1. 신용카드 소비액 (단위: 조 원)

2020상반기 신용카드 소비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합계
2019 9.8 8.9 10.3 9.9 10.5 9.9 59.3
2020 9.9 8.8 8.2 9.1 10.3 10.1 56.4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시민의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법인카드를 제외한 개인카드의 이용금액을 의미하며, 소비활동과 일부 무관한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 등)
자료: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

전년 상반기보다 온라인 소비는 1.2조 원 증가, 오프라인 소비는 4조 원 감소

  • 신용카드 소비액은 ‘온라인 급증’과 ‘오프라인 급감’으로 뚜렷하게 차이, 3월 ‘최악의 소비감소’에도 온라인 소비는 증가

온라인 소비 증가액(1.2조 원) 절반 이상은 ‘40대 이상’ 차지

  • 전년 상반기 대비 온라인 소비는 ‘40대’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온라인 증가액 중 56.2%는 ‘40대 이상’

오프라인 소비는 5월부터 ‘50대 이상’에서만 증가

  • 5월부터 오프라인 소비는 ‘50대 이상’에서 제한적으로 증가했고, 50대 이상은 올해 초보다 온라인 소비 더 늘려

표 2. 전년 동기 대비 온·오프라인 소비 증감액 (단위: 조 원)

2020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온·오프라인 소비 증감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합계
오프라인 -0.05 -0.42 -2.04 -1.00 -0.30 -0.11 -3.91
온라인 0.13 0.37 0.03 0.16 0.16 0.35 1.21

자료: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

표 3. 연령대별 전년 동기 대비 온·오프라인 소비 증감액 (단위: 천억 원)

2020 상반기 연령대별 전년 동기 대비 온·오프라인 소비 증감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연령대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합계
온라인 20대 0.4 0.5 0.1 0.3 0.4 0.7 2.4
30대 0.2 1.2 -0.1 0.3 0.1 1.0 2.9
40대 0.4 1.2 0.2 0.6 0.6 1.1 4.1
50대 0.2 0.5 0.1 0.3 0.3 0.6 2.0
60대 이상 0.1 0.2 0.0 0.1 0.1 0.2 0.7
오프 라인 20대 -0.4 -0.9 -3.2 -1.6 -1.2 -1.1 -8.5
30대 -0.8 -1.7 -5.4 -2.8 -1.5 -1.3 -13.6
40대 -0.5 -1.5 -5.7 -3.0 -1.2 -0.7 -12.6
50대 0.2 -0.3 -3.6 -1.5 0.2 0.6 -4.4
60대 이상 1.0 0.3 -2.3 -0.9 0.9 1.5 0.5

주: 온라인 소비 증가액 1.2조 원 중 10대는 77억 원, 0.6% 차지.
자료: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

 

‘50대 이하’는 상반기 신용카드 소비액은 감소, 온라인 소비는 증가

  • 연령별 소비행태 변화는 50대를 기준으로 상이, 50대 이하는 총 소비액과 오프라인 소비는 줄여도 온라인 소비는 늘려

‘60대 이상’은 상반기 신용카드 소비액 증가, 온라인 소비도 증가

  • 60대 이상은 오히려 작년 상반기보다 총 소비액과 온·오프라인 소비가 모두 증가한 유일한 연령대

오프라인 소비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할인점·슈퍼마켓’

  • 60대 이상이 소비를 늘린 업종은 ‘할인점·슈퍼마켓’, ‘약국’, ‘보험’ 순

 

표 4. 연령대별 총 소비액 및 온·오프라인 소비액 (단위: 조 원)

2020 상반기 연령대별 총 소비액 및 온·오프라인 소비액을 정리한 표 입니다
연도 연령대 총 소비액 온라인 소비액 오프라인 소비액
2019 20대 8.3 1.7 6.6
30대 15.1 3.5 11.6
40대 15.6 2.9 12.7
50대 11.9 1.4 10.5
60대 이상 5.9 0.6 5.3
2020 20대 7.7 2.0 5.7
30대 14.0 3.8 10.2
40대 14.8 3.3 11.5
50대 11.7 1.6 10.1
60대 이상 8.0 0.7 7.3

주: 10대 소비액 제외.
자료: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

표 5. 오프라인 증가 업종 (60대 이상, 상위 10개) (단위: 억 원)

2020 상반기 오프라인 증가 업종 (60대 이상, 상위 10개)을 정리한 표 입니다
업종 증가액
할인점·슈퍼마켓 1,400
약국 500
보험 470
통신 323
정육점 306
농수산물 291
편의점 194
종합병원 188
일반병원 158
기타음식료품 129

주: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임
자료: 빅데이터캠퍼스 카드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