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는 인구감소와 대체수단의 증가 등으로 이용객이 해마다 줄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획일적 요금인상은 시민부담이 클 뿐 아니라 효과적인 해결책이 되기도 어렵습니다. 연계요금제·이부요금제 등 새로운 요금제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시민이 선호하면서도 버스 수익도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요금제를 찾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의 피해는 경제침체부터 일명 ‘코로나 블루’로 불리는 심리적 위기까지 다양합니다. 이에 맞춰 해외도시들도 창의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자전거 관광을 이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 일본 교토의 사례와 무료 심리상담 지원에 나선 이탈리아 피렌체의 사례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