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비주얼뉴스

20‧30대 서울시민,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것 1위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등록일: 
2021.08.26
조회수: 
99

20‧30대 서울시민,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것 1위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최근 서울연구원은 ‘공정성 담론과 서울 공정도시지표’ 보고서를 통해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공정성 인식 온라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 서울시민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4.2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연줄, 노력, 운, 재능 순으로 응답했습니다. 연령별로는 20~30대가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나 연줄, 운 등을 성공에 있어서 중요하게 보는 반면, 50~60대는 본인의 노력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서울시민이 생각하는 공정성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더 많은 기여를 한 사람에게 더 많이 보상’하는 것이라는 응답이 46.3%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능력이나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더 많이 보상’하는 것이 37.5%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 평등하게 보상하는 평등한 분배(10.9%)’나 ‘필요한 사람에게 더 많이 보상(8.8%)’하는 선별적 분배방식보다 능력이나 노력에 따른 분배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서울연구원은 ‘공정성 담론과 서울 공정도시지표’ 보고서에서 “‘공정 한 도시 서울’을 이루려면, 제도개선과 정책 결정에 시민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공정성의 가치를 구현하는 도시사회는 시민 중심의 제도와 정책을 구현하는 시민참여에서 출발할 수 있다.”라고 제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