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새로운 토지이용계획 제시 (캘리포니아州: 새크라멘토市)
등록일:
2005.02.04
조회수:
1480
미국 캘리포니아州 새크라멘토市 주변지역의 교통계획을 담당하는 SACOG (Sacramento Area Council of Government)는 최근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장래 토지이용계획을 발표하였다. ‘Preferred Alternative’라고 불리는 이 토지이용계획은 기존의 토지이용계획과는 달리 고밀도의 복합용도 개발을 유도하여 통행거리를 단축하는 동시에 차량이용 감축을 유도하는 방안이다. 지난 2년간의 연구를 통해 도출해 낸 이 방안은 2050년까지 이 지역의 인구가 170만 명으로 늘어나고 84만 가구의 새로운 주택수요가 생길 것이라는 예측에 근거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도로건설 등 공급 위주의 교통계획으로는 예상되는 극심한 교통 혼잡을 막기에 부족하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SACOG는 이러한 고밀도 개발계획과 함께 이 지역의 장래 통행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급행버스(Bus Rapid Transit) 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으며, 카풀 유도, 보행 및 자전거 등의 대안 통행수단 이용률 제고를 위한 각종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
(<a href="http://sacramento.bizjournals.com/sacramento/stories/2004/11/29/focus1.h... target="_blank">sacramento.bizjournals.com/sacramento/stories/2004/11/29/focus1.html?page=3</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