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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시민이 다산콜센터에 가장 많이 묻는 것은?

등록일: 
2013.03.11
조회수: 
4863
번호: 
no.24

서울시민이 다산콜센터에 가장 많이 묻는 것은? 서울인포그래픽스 제24호 2013년 3월 11일 조사 결과 대중교통, 길안내가 대다수임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시민이 다산콜센터에 가장 많이 묻는 것은?

  • 대중교통, 길안내가 대다수

다산콜센터(120)에 걸려오는 문의전화는 일평균 3만여 건으로서 시민들의 주요 정보망 역할을 수행

  • 교통관련 문의가 일평균 8천여 건(28.8%)으로서 가장 많아
  • 서비스와 생활 10.5%, 구정 일반 7.4%, 상하수도 6.1%, 세금과 재정 6.0% 등에 대한 문의전화도 상당수를 차지

교통관련 문의 중에서는 대중교통안내(48.8%)와 길ㆍ위치안내(13.9%)가 대부분을 차지

  • 과태료징수(6.6%), 자동차 등록ㆍ변경(4.3%), 불법 주정차(3.9%) 등도 다수
  • 교통관련 문의 중 대다수가 위치 정보를 요구하는 문의사항에 해당함

대부분의 문의 내용이 위치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활용 유도 필요

  • 현재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교통, 위치, 문화, 안전 등 각종 문의, 민원 및 신고 관련한 앱은 http://www.seoul.go.kr/v2010/app 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음
  • 서울시는 앱 성능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널리 홍보하여, 다산콜센터에 집중되는 문의․ 신고 등에 대응할 필요가 있음

<표 1> 교통 관련 다산콜센터 문의내용(일평균 300건 이상 문의항목)

교통 관련 다산콜센터 문의내용(일평균 300건 이상 문의항목)을 빈도와 비율로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빈도(건) 비율(%)
교통 155,915 100.0
대중교통안내 소계 76,120 48.8
버스노선 16,970 10.9
목적지로가는 버스 16,389 10.5
막차 16,100 10.3
지하철안내 7,745 5.0
기타 18,916 12.1
길안내 소계 12,525 8.0
교통상황 4,098 2.6
기타 8,427 5.4
과태료징수 소계 10,331 6.6
불법주정차 9,521 6.1
기타 810 0.5
위치안내 소계 9,185 5.9
장소·건물위치안내 6,327 4.1
기타 2,858 1.8
자동차등록ㆍ변경 소계 6,774 4.3
불법주정차 소계 6,087 3.9
택시불편신고 소계 4,512 2.9
분실물 소계 3,658 2.3
기타 소계 26,723 17.1

자료 : 다산콜센터 통화기록 집계자료(2012.9.21. - 2012.10.09., 총19일)

<표 2> 다산콜센터 문의내용

다산콜센터 문의내용을 분야와 비율로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비율(%)
교통 28.75
서비스와 생활 10.51
구정 일반 7.35
상하수도 6.13
세금과 재정 5.96
사회복지 5.60
유관기관 3.93
개인과 가정 3.63
시정 일반 3.50
문화ㆍ체육ㆍ여가 2.91
기타 21.72
전체 100.00

자료 : 다산콜센터 통화기록 집계자료(2012.9.21. - 2012.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