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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의 새로운 파트너, 창조형 고객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1115
권호: 
발행기관: 
SERI
매체명: 
CEO 인포메이션
저자: 
SERI

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의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5R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협력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내부체제 구축이 필요

창조형 고객이란 불특정 다수가 아닌 소수정예 중심, 보조자가 아닌 주도자 역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참여 등이 특징인 공동창조자로서의 고객으로 기업은 고객의 자발적 협력으로 제품 개발비용의 절감, 저비용으로 마케팅 효과 제고, 차별화된 맞춤형 상품 출시, 고객 커뮤니티의 연대감 및 응집력을 제고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 협력 프로세스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창조형 고객과 기업 간 성공적인 5단계 협력 프로세스

  • Recruiting: 소수정예 파트너 확보
  • R&R(Role & Responsibility): 몰입을 촉진하는 미션과 인센티브 부여
  • Reinforcement: 중간 단계 인프라를 지원하여 상호작용 촉진
  • Realization: 가감 없는 아이디어의 소통 및 실행의 원칙화
  • Retention: 보람과 성취감을 높여 지속적인 협력 기반 마련

      시사점

  • 고객협력 과정 중에 발생 가능한 잡음이나 부작용에 대해서는 시스템적으로 대응
  •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시도함으로써 고객 이해와 협력 프로세스 운영 노하우 등을 축적
  • 창조형 고객과의 협력에 성공하려면 개방적 기업문화 구축이 선결조건
  • 효과성 제고를 위해 가시적인 규칙 마련과 내부조직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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