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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네트워크화로 인한 일본 유통시장의 트렌드

등록일: 
2014.02.20
조회수: 
3873
권호: 
발행기관: 
LG경제연구원
매체명: 
Japan Insight
저자: 
LG경제연구원

저출산·고령화로 일본의 유통시장은 축소 추세가 확대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SNS를 활용한 유통혁신 및 스마트 유통업으로의 진화 중임

 

 

  • 저출산 및 고령화로 유통업체의 축소 추세 확대

  • 일본 유통시장은 소매상이 감소하면서 양판점, 편의점, 전문점 등으로 변화되는 추세

  • 인구고령화와 네트워크화에 따른 영향 등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 고령화 진행에 따른 개객화(個客化) 대응

    •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춘 대응서비스 확산

    • 가전 유통의 再계열화 경향

 

  •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유통 혁신

  • 소비자가 SNS를 통한 커뮤니티 정보나 서비스를 중시하는 경향 확대

  • ‘쉐어하우스’의 확대 및 ‘소셜아파트’ 등장

 

  • 스마트 유통업으로의 진화

  • 유통업분야에서 전자상거래나 SNS 활용 확대

  • 빅데이터 활용기술의 혁신 진행

 

  • 기존 대형소매점의 생존을 위한 변신

  • 소비자의 특별한 체험제공을 중시하는 매장으로의 혁신

  • 구식모델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울렛 점포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