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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하게 실패하기 - 창조적 성과 창출의 조건

등록일: 
2014.02.21
조회수: 
1294
권호: 
발행기관: 
삼성경제연구원
매체명: 
SERI 경영노트
저자: 
삼성경제연구원

똑똑한 실패를 통한 창조적 성과창출을 위한 4가지 조건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낮추기, 실패 내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초기에 많이, 빨리 실패하기, 실패 경험 자산화하기

 

 

  • 똑똑한 실패와 창조적 기업

    • 일반적으로 실패는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창의성을 중시하는 기업들은 오히려 실패를 독려

    • '똑똑한 실패'는 사전에 계획을 세워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어야 하며, 실패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경우만 해당

    • 똑똑한 실패만이 창의성으로 연결되며, 창조적 기업은 ‘똑똑한 실패’를 체계적으로 지원

 

  • 실패정복자의 4가지 조건

  1. 실패여부 관계없이 새로운 시도를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조직분위기 조성

  2. 직원이 스스로 실패했다고 판단했을 때 두려움 없이 드러낼 수 있는 근무환경 마련

  3. 창의적인 산출물을 내기 위해서 ‘빨리’, ‘많이’ 실패할 것을 권장

  4. 실패로부터 학습하고, 실패를 개인의 문제로 간주하지 않고 조직차원에서 해결책 모색

 

  • 시사점

  • 원론적인 수준에서 실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식에서 탈피하고, 창조적 성과를 위해서는 실패를 용인하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수

  • 실패를 촉진하는 구체적인 평가제도의 마련과 운영

  • 똑똑한 실패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 직원과의 공감대 형성 그리고 효과적으로 실패하는 방법론의 전파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