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단행본

숨 쉬는 도시

등록일: 
2020.03.30
조회수: 
1411
저자: 
김운수, 김정아
가격: 
13,000원
“도시가 괴로운 것은 청정한 공기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숨 쉬는 도시를 만드는 슬기로운 대처법
대기환경개선으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다 

 
시민 삶의 질을 한층 높이기 위해 도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단연 ‘맑고 깨끗한 공기’이다. 세계 대도시마다 깨끗한 공기를 마음껏 호흡하고 싶은 시민의 욕구가 강력하다. 서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서울은 그동안 시정거리를 악화시키고 시민의 건강을 해치는 미세먼지 저감에 역점을 둔 대기환경관리정책을 펼쳐 왔다. 하지만 대기환경개선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수도권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인 자동차 배출가스를 단속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교체하는 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이나 유해물질 방지시설 설치를 유도하는 일 등, 쉬운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대기환경관리 원칙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토지 이용 패턴과 공간 구조, 교통 수요, 지역경제 구조, 자원 이용 등 제반요인의 상호작용 관계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양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 책은 서울의 대기정책 변화 분석을 토대로 대기환경문제의 실천적 해법을 찾고자 한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하였다. 1부는 서울을 포함하여 수도권 대기환경 추세를 분석하여 서울의 환경경쟁력 제고 요인을 모색한다. 2부는 대기오염의 건강영향과 환경복지 향상, 단기 고농도 에피소드 대비 서울형 비상대응 전략, 녹색교통진흥지역 설정, 초과배출 운행자동차의 환경등급제 시행, 저공해자동차 중심 배출 통계 분류, 협력과 거버넌스 대기환경관리 전환 등 총 여섯 주제의 화두를 펼쳐서 공감대 조성에 목적을 두었다. 3부는 선진도시의 학습효과, 대기환경정책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대기정책 지원시스템 구축,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에 순응할 수 있는 미래 전략 수립 등 세 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기술하였다. 
대기환경을 개선하여 청정한 공기를 제공하는 것은 도시의 일차적인 몫이다. 하지만 동시에 시민도 깨끗한 공기를 보전하기 위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도시와 시민이 공동으로 대기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다. 
“에너지 전환 시대에 맞춰 이제 도시가 나서서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을 확산해야 한다. 국가 간 경계를 넘어 세계 각 도시에서 시민의 작은 실천이 모이고 쌓일 때 변화를 만들고 지구를 살릴 수 있다. 즉 도시가 기후변화 극복의 중심에 서야 한다.” 
목차: 

프롤로그
 
1부 서울의 공기는 안전한가   
01 대기환경 변화를 알면 해답이 보인다
02 건강도시를 만들려면 통합적 전략이 필요하다
03 안전한 대기환경이 도시경쟁력을 만든다

2부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여섯 가지 길 
01 대기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라 
02 미세먼지 재난에 서울형 비상 전략을 마련하라  
03 녹색교통지역 지정하여 공해차량을 통제하라 
04 환경등급제 활용하여 운행차를 관리하라 
05 대기오염 주범인 자동차 통계분석은 필수이다 
06 공동체적 인식과 대응만이 살길이다

3부 숨 쉬는 서울을 만드는 슬기로운 대처
01 해외 선진사례에서 답을 찾다 
02 도시형 대기환경정책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라
03 세계 기후환경수도가 되기 위한 특화 전략

참고문헌
부록 – 대기정책 변화 연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