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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리포트

4차 산업혁명기 서울경제의 디지털 전환 촉진 방안

등록일: 
2024.03.28
조회수: 
436
권호: 
제393호
발행일: 
2024-03-25
저자: 
정병순, 정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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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기를 맞이해 산업 디지털 전환 추세에의 적극 대응이 중대 도전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서울경제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다각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의 전환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 기술기반 산업의 성장을 고도화하는 한편,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디지털 전환기를 맞이한 글로벌 경제, 디지털 전환(DX) 기술이 산업의 변화를 초래

글로벌 경제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디지털 전환 추세가 활발한 가운데 새로운 산업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단순히 기술 도입을 넘어 비즈니스 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이 중요하다. 현재 디지털 전환은 한편에서 기존 주력산업 내적으로 생산방식 및 업무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 다른 한편에서 디지털 전환 기술에 기반한 스타트업의 출현과 스케일업이라는 이중의 경로에 의해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산업 전반으로의 확산에 의해 빠른 성장세가 전망된다.


디지털 전환에 관한 중소기업의 다양한 인식과 실태를 노정하는 가운데 여러 현안들도 존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서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해 긍정적 전망과 기대를 보이기는 하나, 비즈니스 모델 혁신보다는 업무프로세스 자동화나 정보화 중심의 접근에 제한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 실현의 주요 조건인 전환 역량도 중소기업의 취약한 여건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저조한 수준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의 여러 애로들로 인해 향후 대응에서도 다소 소극적 양상을 나타냈다. 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서는 이러한 현안들이 적극 해소될 필요가 있다.


서울경제의 DX 촉진을 위해 수요와 공급을 고려한 전략과 함께 정책추진체계 확립 필요

서울경제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의 수요와 공급을 함께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 수요 측면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중소기업에게는 디지털 전환 역량 강화와 디지털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는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고도화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공급 측면에서는 디지털 기술기반 산업의 성장 고도화를 위해 관련 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펀드 조성과 서울 IDX(산업디지털전환) 융합 콤플렉스 구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정책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고 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정책 추진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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