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항공, 통신, 병원, 유통, 은행, 호텔, 아파트, 택배 등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을 가리지 않고 감정노동 문제가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음. 특히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사례(서울시 인권위원회 권고, 2014.2.5)를 통해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감정노동 문제는 민간부문의 노동문제가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예외가 아님.
실제로 서울시 공공부문(공무원 민원행정 업무, 서울의료원, 세종문화회관, 서울대공원, 지하철, 시립 박물관 및 미술관, 상수도 교체 및 검침, 120다산콜센터 및 글로벌콜센터, 민간위탁 사회복지 및 보육시설 등)의 주요 업무 또한 대표적인 감정노동을 수행하고 있음. 이처럼 감정노동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서울시 차원에서도 감정노동 문제를 해결할 시기가 되었음.
서비스 노동과정의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인 감정노동은 이전의 제조업 육체노동과는 다른 공간(front)에서 일(work)을 하고 있다는 것에 착목해야 함. 감정노동은 개별 노동자가 고객, 제3자와의 대면 서비스(face-to-face) 혹은 전화 응대 서비스(voice-to-voice)를 통해 고객과의 상호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것임.
Links
[1] http://www.sd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di.re.kr%2Fnode%2F56984&t=%EC%84%9C%EC%9A%B8%EC%8B%9C%20%EA%B3%B5%EA%B3%B5%EB%B6%80%EB%AC%B8%20%EA%B0%90%EC%A0%95%EB%85%B8%EB%8F%99%EC%9E%90%20%EC%8B%A4%ED%83%9C%EB%B6%84%EC%84%9D%EA%B3%BC%20%EC%A0%95%EC%B1%85%EB%B0%A9%ED%96%A5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di.re.kr%2Fnode%2F56984&text=%EC%84%9C%EC%9A%B8%EC%8B%9C%20%EA%B3%B5%EA%B3%B5%EB%B6%80%EB%AC%B8%20%EA%B0%90%EC%A0%95%EB%85%B8%EB%8F%99%EC%9E%90%20%EC%8B%A4%ED%83%9C%EB%B6%84%EC%84%9D%EA%B3%BC%20%EC%A0%95%EC%B1%85%EB%B0%A9%ED%96%A5
[4] http://www.sdi.re.kr/si_download/56984/18444
[5] http://www.sdi.re.kr/si_download/56984/18445
[6] http://www.sdi.re.kr/taxonomy/term/22198
[7] http://www.sdi.re.kr/taxonomy/term/22199
[8] http://www.sdi.re.kr/taxonomy/term/17782
[9]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0] http://www.sdi.re.kr/node/68381
[11] http://www.sdi.re.kr/node/67802
[12] http://www.sdi.re.kr/node/67008
[13] http://www.sdi.re.kr/node/58468
[14] http://www.sdi.re.kr/node/55880
[15] http://www.sdi.re.kr/node/50598
[16] http://www.sdi.re.kr/node/67487
[17] http://www.sdi.re.kr/node/66995
[18] http://www.sdi.re.kr/node/67463
[19] http://www.sdi.re.kr/node/58053
[20] http://www.sd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