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소비자체감경기지수란

서울지역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는 속보성 경기지표로 「서울연구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음. 본 조사는 2008년 3/4분기 이후 서울지역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표본의 신뢰수준은 95%, 오차는 ±3.1%임. (2009년 3/4분기 조사 시점은 2009년 8월말)

소비자체감경기지수 세부분류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상회할 경우 소비자들의 현재 경기 판단 및 향후 경기에 대한 예상이 긍정적인 것을 의미.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세부분류-소비자태도지수,생활형편지수,경기판단지수,구입태도지수,소비지출지수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분류 세부 분류 지수 비고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 경기판단, 구입태도지수 이용) 소비자태도지수
생활형편지수 현재생활형편지수, 미래생활형편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경기판단지수 현재경기판단지수, 미래경기예상지수 소비자태도지수
구입태도지수 내구재구입태도지수, 주택구입태도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소비지출지수 현재소비지출지수, 미래소비지출지수 소비자태도지수
순자산,
고용상황전망,
물가예상지수
순자산지수 현재 소비와 향후 소비 전망
고용상황전망지수
물가예상지수

소비지출지수

  • 현재소비지출지수 : 가구의 소비지출을 1년 전과 비교
  • 미래소비지출지수 : 1년 후 가구의 소비지출 전망
2019년~2020년 소비지출지수에 대한 그래프 서울의 현재소비지출지수와 미래소비지출지수는 모두 상승세 지속
○ 2022년 2/4분기 서울의 「현재소비지출지수」는 전 분기 대비 9.0p 오른 116.3을 기록
∙ 2022년 2/4분기 「현재소비지출지수」는 전 분기 대비 9.0p 오른 116.3으로 기준치(100)를 크게 상회하며 2021년 1분기부터 연속 상승세 지속
∙ 연 가구소득별로는 모든 소득계층이 상승한 가운데, 6,000~7,200만 원 미만 가구가 15.6p로 가장 크게 상승
∙ 연령별 「현재소비지출지수」도 모든 연령대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50대의 상승 폭이 13.8p로 가장 큰 것으로 조사

○ 2022년 2/4분기 서울의 「미래소비지출지수」는 96.3으로 전 분기 대비 1.5p 상승
∙ 2022년 2/4분기 「미래소비지출지수」는 전 분기 대비 소폭 상승하며 96.3을 기록
∙ 연 가구소득별 「미래소비지출지수」는 대부분 소득계층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600~4,800만 원 미만(-4.6p) 가구와 2,400∼3,600만 원(-1.1p) 미만 가구만이 하락
∙ 연령별 「미래소비지출지수」는 전 연령층에서 상승한 가운데, 50대 이하가 3.1p 올라 가장 크게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