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세 서울시민 2,179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반 시민에게서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 우울, 불면증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가 만연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자의 과반(52.5%)에서 1개 이상의 정신건강 문제가 있었고, 4명 중 1명이 우울한 상태로 나타났다. 생애주기에 따라서는 청년에게서 우울, 불안, 자살생각, 자살시도 등 조사한 모든 정신건강 문제의 유병률이 가장 높았다. 생애주기별로 정신건강 문제의 위험요인이 특징적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신건강 문제별로 관련 요인 또한 다르게 나타나, 맞춤형 대응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 정신건강 문제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 정신건강서비스나 제공기관에 대해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비용 부담, 지리적 접근성 및 시간적 제약(밤 시간 및 주말 이용 불가) 등의 이유로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정신건강서비스 개선을 위해 비용부담 완화 및 지리적・시간적 접근성 제고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서울시민의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와 수요를 다루기 위해서는 정신질환자 및 고위험군 위주의 전통적인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를 넘어서 모든 시민을 위한 확장된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가 요구된다. 이에 정신건강 전문기관 및 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별로, 정신건강 문제의 유형별로 분류하고 역할을 분담하도록 체계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계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기관에 정신건강 전문인력을 확충하거나 기존 인력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등을 지원해야 하며,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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