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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15년 서울지역 소비자 체감경기 전망

등록일: 
2016.07.13
조회수: 
1506
저자: 
박희석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분량/크기: 
111Page
발간유형: 
기초
과제코드: 
2015-BR-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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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요약 (512.68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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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부록 (1.86 MB)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서울지역 체감경기 진단에 유용한 지표

서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연구원은 2008년 3/4분기부터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 or Consumer Survey Index)를 분기별로 산출하여 공표하고 있다.

소비자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종합경기지표 중 하나이다. 경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산업생산지수, 경제성장률 등 다른 통계에 비해 신속하게 접할 수 있어 서울지역의 체감경기를 진단하고 전망하는 데 유용한 지표이다.

 

서울 1,000가구 표본으로 설정…연령․구별 비례에 맞춰 할당

소비자 체감경기 조사를 위한 모집단은 인구센서스를 기준으로 가구주 연령이 만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서울시 일반가구로 한정하였으며, 미혼가구는 제외하였다.

목표 표본은 서울 소재 1,000가구로 가구 분포는 가구주의 연령·구별 비례에 맞게 표본비율을 할당하였다.

권역별 결과 산출을 위해 서울을 5대 권역으로 나누어 가구 표본을 할당하였으며, 권역별 해당 자치구는 서울연구원에서 산출하고 있는 여타 조사와의 연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일한 권역 구분을 사용하였다.

응답대상자는 가구주나 가구주 부인으로 한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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